콜러베이트를 통해 제출되는 구매품의서를 하나의 리포트로 관리하기: 콜러베이트 관리대장

조직에서 전자결재를 통해 구매품의를 진행하는 경우, 자동으로 콜러베이트에서 완료된 전체 구매품의서 목록을 스프레드 시트에 기록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제조회사의 다양한 부서에서 요청된 구매품의서를 모아서 관리하고 특정 일자에 승인된 내역을 확인 해야하는 시나리오를 상상해봅시다. 각 부서에서는 콜러베이트에 등록된 도메인 공유 템플릿을 활용하여 공통된 양식의 구매품의서를 작성하고 결재를 요청하게 됩니다. 이 때, 해당 템플릿에 콜러베이트 관리대장을 연결해두었다면 완료된 전자결재(승인완료, 반려, 취소)에 대하여 별도의 관리가 필요 없이 자동으로 별도의 스프레드 시트에 전자결재 내역이 기록되며, 이후 손쉽게 구매품의서에 대한 승인 반려 내역 및 문서 링크를 하나의 시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가이드에서는 템플릿에 관리대장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템플릿에 관리대장 생성/연결하기 #

콜러베이트 템플릿에 관리대장 문서(스프레드시트)를 연결하면 해당 템플릿을 사용해 제출된 전자결재를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1단계: 템플릿에 관리대장 연결하기 #

  1. 템플릿 메뉴로 이동합니다.
  2. 내 템플릿 또는 도메인 공유 템플릿 메뉴로 이동합니다.
  3. 관리대장 기능을 연결할 새로운 템플릿을 생성하거나 기존 템플릿 수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 오른쪽 메뉴 리스트에서 전자결재관리대장 탭으로 이동합니다.
  5. 관리대장으로 사용할 sheet 우측에서 샘플 복사를 클릭하거나,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 샘플 복사: 콜러베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관리대장 설정을 불러옵니다. 해당 샘플 시트를 그대로 활용하거나 수정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선택: 기존에 사용하던 문서 관리대장이 있는 경우, 해당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찾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관리대장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형식의 파일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연결된 관리대장에 기록할 항목 설정하기 #

관리대장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각 열(Column)에 기입될 항목을 지정해야 합니다. 샘플을 사용하는 경우, 사전에 각 열의 제목에 맞게 기입될 항목이 연결되어 있으며, 기존 사용하던 관리대장을 선택하신 경우 기입할 데이터를 선택하신 후 입력될 열을 설정해야 합니다.

  1. 관리대장 탭에서 기입 항목 리스트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2. 드롭다운 메뉴 리스트에서 기록을 원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3. 오른쪽에서 열(#) 버튼을 클릭 후 연결된 관리대장에 해당 항목이 기록될 열을 선택합니다.

3단계: 설정한 관리대장 테스트 및 템플릿 저장하기 #

모든 항목에 대한 지정이 완료되면 이제 자신이 연결한 항목을 테스트 후 이상이 없을 경우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조직 구성원이 해당 템플릿을 활용하여 전자결재를 제출하고 완료될때마다 지정된 관리대장에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1. 아래쪽에서 전자결재
  2. 아래쪽에서 테스트 실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테스트 데이터가 연결된 행에 입력됩니다.
  4. 입력된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5. 모든 연결이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다면, 템플릿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연결된 관리대장 확인 또는 삭제하기 #

템플릿에 관리대장이 연결되어있는 경우, 템플릿 메뉴 리스트에서 해당 템플릿 메뉴에 연결된 관리대장 제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관리대장의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에 대한 구글 드라이브 링크로 바로 이동됩니다.

주의: 특정 사용자가 해당 관리대장의 값을 수동으로 변경 또는 삭제할 수 없도록 편집 권한을 확인하십시오.

관련 리소스 #